I.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국제결혼은 1990년 전체 결혼의 1%대에 불과했으나 2005년에는 13.6%에 달하였다. 특히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여성과 한국남성결혼 비율이 급증하여 농촌지역은 전체 결혼의 35.9%가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국제
결혼한 결혼이민남성가정,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새터민 등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What does "Globalization" appeal to you?
- 한국사회의 단일민족이라는 패러다임
- 국제결혼 급증, 농어촌남성은 3명중 1명 꼴로 국제결혼
- 그에 반해 외국인에 대한 배타성은 점점 높아지며, 외국인이민자에 대한 인식
결혼이민자들은 일반 취업자보다 많은 편견에 부딪히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잘못된 백인우월주의와 성차별로 인해 외국인결혼이민자의 취업에 관해 차별이 많이 나타난다. 남성결혼이민자의 경우에는 여성 결혼이민자보다 조금 더 근무환경과 조건이 좋은 곳에 취업을 할 수 있지만 여성의 경우는
국제결혼이 결코 행복하지만은 않은 것을 주위에 들려오는 소리만으로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문제는 심각한 문제임을 볼 수 있다. 국제결혼이 급증하는 요인은 개인적으로 생각으로는 ‘국제화’ 측면도 있지만, ‘성비 불균형’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화되었다. ‘양가집에서 국제결혼이라니, 절대로 안 된다’ , ‘가문의 수치다’, ‘부모를 거역하고 기어이 결혼하겠다면 그 날로 부모자식 관계를 끊겠다.
가문과 핏줄에 대한 연대의식이 유난히 강한 우리
국제결혼이란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진 가족공동체를 의미하며, 다른 말로는 다중문화 가정이라 부fms다.
2. 국제결혼의 실태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실태를 살펴보면, 국제결혼 성비가 압도적으로 남성이 우위를 차지하며, 95% 이상이 한국남성과 외국여성 사이에 이루어 졌다. 이미 1990년 이후
서론:
한국은 사회와 가족의 환경 변화에 따라 다문화 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결혼과 동남아시아 캄보디아, 베트남 등의 주변국 여성들이 한국인 농촌남성들과의 결혼을 통해 빈곤 탈출을 시도하는 것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나
한국남성과 결혼한 필리핀 여성의 가족관계와 초국가적 연망
들어가며
국제결혼이란 간단하게 국적이 서로 다른 남녀가 결혼하는 일을 말하며 연령이나 중혼의 금지 등 결혼의 실질적인 요건은 양당사자들의 본국의 법에 의하고 신고와 같은 형식적 요건들은 결혼이 이루어진 나라의 법률에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결혼이민자’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2. 국제결혼 증가의 한국사회적 배경
현재 한국의 국제결혼의 85%가 아시아 여성과 이루어지고 있다.
① 왜곡된 성비례로 인한 미혼 남성의 수효가 급증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해 현재 남성 대 여성의 비율은 116 : 100으로, 정상